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초보 창업자를 위한 허가,등록,신고증이란?

100세 시대다!

60살 혹은 그 전에 정년퇴직을 한다면, 남은 50년의 인생동안 우리는 경제활동을 지속해야한다. 정년퇴직전에 번듯한 건물이라도 구입해 해놓았다면, 노후걱정이 없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1억여원의 퇴직금과 지인들의 창업 성공담에 솔깃해 아무런 준비없이 창업을 한다면, 100이면 100실패한다. 그러니 반드시 공부! 하고 창업하길 바란다.

평생 월급쟁이로 살아왔다면, 사실 장사에 장짜도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사업 혹은 장사 다른 개념이지만, 사업으로 칭하겠다. 사업은 크게 오프라인 사업과 온라인 사업으로 나뉜다. 다들 아니까 Pass!

오프라인 사업, 즉 매장 얻어서 하는 치킨집, 카페, 고깃집, 술집 등의 오프라인 사업은 업종에 따라서 크게 두가지로 분류된다. 자영업을 흔히 쉽게 생각해 가게(상가) 구하고 사업자내고 시작하면되는거 아니야?라고 멍청한 질문을 할 수도 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자영업은 시작하기 앞서 가게를 구하고 사업자를 내기 전에 또 다른 서류를 반드시 필요한 업종과 불필요한 업종으로 크게 나뉠수도 있다. 그 필요한 서류를 허가증, 등록증, 신고증이라고 한다. ex) 식품 접객업 영업신고증

 

 

   1. 허가, 등록, 신고증이 필요한 업종

2. 허가, 등록, 신고증이 필요없는 업종

 

 

허가, 등록, 신고증이 필요한 업종은 대표적으로 식당, 고깃집, 술집, 포차, bar, 카페, 미용실, 노래방, 당구장 등 대부분의 업종이 필요로 한다. 허가, 등록, 신고증이 필요없는 대표적인 업종은 판매점 종류이다.

판매점 종류라 함은 의류, 모자, 가방, 신발, 화장품 등 공산품등을  판매하는 업종은 허가, 등록, 신고증이필요없이 사업자만내고 업종이다.

판매점 창업은 쉽지만, 대다수의 타업종은 허가, 등록, 신고증을 발급 가능여부에 따라서 사업자를 발급 여부도 또한 결정되기 때문에 신규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는 반드시 본인 창업하려고 하는 업종이 허가, 등록, 신고증이 필요한 업종이 확인하여야 한다.

 

 

 <발급여부에 따른 분류>

 허가/등록/신고증 발급여부

대표 업종

 필요

식당,술집,Bar, 카페, 미용실, 노래방, 당구장 등 

 불필요

의류, 모자, 가방, 신발, 화장품 등 공산품 판매점 등

 

업종에 대한 충분한 이해없이 창업을 진행한다면, 진행하는 동안 많은 어려움이 동반될 수 있으니 반드시 본인 창업하려고 하는 업종이 어떠한 업종이 확인하고 창업하길 바란다. 다음 편에서는 창업선호도가 가장 높은 음식점 또는 카페 식품접객업 영업신고증 양도양수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작성자 남작가 (무단 도용은 법적인 책임을 동반합니다!)

 

글이 도움이 됐으면 좋아요 혹은 댓글 작성해주세요!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_^